잡동사니 A to Z/Science News

머지 않은 코로나19 백신 개발- 염두해 두어야 할 것들

테니스쉰동 2020. 9. 26. 05:10

요즘 코로나19 백신개발이 한창이고 곧 그 결과들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어제 (9월24일) 뉴스에 보니 영국에서는 내년 1월 인체에 코로나 바이러스를 감염시켜서 백신 테스트를 하는 휴먼 첼린지 임상시험을 진행하겠다고 했다고 합니다. 백신이 정말 효과가 있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하는 테스트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생각만 해도 오싹하네요.

 

휴먼 챌린지에 대한 찬반 논란은 우선 뒤로 하고, 지금 진행되고 있는 백신 개발에 대한 우리가 알아두어야 할 사항에 대해 좀 살펴보겠습니다.

 

학술지 네이쳐 Nature 에 9월 25일 게재된 뉴스입니다. 


뉴스 제목은, COVID-vaccine results are on the way — and scientists’ concerns are growing 입니다.

 

Moderna, Pfizer 및 Oxford 대학-AstraZeneca 에서 진행중인 여러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 실험은 다음 달에 획기적인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과학자들이 면밀히 관찰하고있는 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백신이 안전성 시험을 통과할지 여부.


2. 효능: 제조 업체는 백신 접종을 받은 사람들의 최소 50% 정도에서 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목표로하고 있지만 60% 혹은 그 이상의 효능을 기대하고 있다.


3. 백신이 심각한 증상과 사망을 줄일 수 있는지 여부: 연구 프로토콜에 따르면 이 개발 시험은 백신이 중증 질환이 아닌 증상이있는 코로나-19의 사례를 줄이는지의 여부를 테스트하도록 설계되었다. 


4. 시험 참가자의 부작용에 대한 투명성 수준: Oxford-AstraZeneca 백신 개발이 안전 문제로 인해 미국에서 6일간 일시 중지되었다가 다른 국가에서 재개되었으나 세부 사항은 알려지지 않았다. 대중의 신뢰를 갖기 위해서는 개방/투명성이 필수적이다.


5. 백신을 정치적으로 이용할 가능성에 대한 두려움: 특히 대선이 임박한 미국에서, 백신이 효과가 있다는 충분한 증거 없이 비상용으로 승인 된 백신이 나올 수 있다는 불신과 두려움.


6. 장기적으로 안전한 데이터를 수집 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시간을 두고 개발을 할 수 있는가.

 


백신이 나와도 문제 안나와도 문제인것 같습니다. 백신을 맞을지 안맞을지는 개인의 선택이겠지만 여러가지 문제를 잘 생각해 보고 염두해 두어야 하겠네요. 

 

너무 이상적인 이야기일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정치적인 개입 없이 안전하고 효과 좋은 백신이 개발되기를 바랄 뿐입니다.